Recent Posts
Recent Comments
«   2025/04   »
1 2 3 4 5
6 7 8 9 10 11 12
13 14 15 16 17 18 19
20 21 22 23 24 25 26
27 28 29 30
Archives
Today
Total
관리 메뉴

asel0joo

쿠버네티스(Kubernetes)란 무엇인가? 본문

IT 개념정리

쿠버네티스(Kubernetes)란 무엇인가?

에이쎌 2024. 8. 29. 16:11

쿠버네티스 로고

 


'쿠버네티스(Kubernetes)'는 컨테이너화된 애플리케이션을 자동으로 배포, 확장 및 관리하는 오픈소스 플랫폼입니다. 여기서 중요한 개념은 '컨테이너(Container)'입니다. 간단히 말해서, 컨테이너는 애플리케이션과 그 실행에 필요한 모든 라이브러리, 구성 파일 등을 묶어 하나의 단위로 만든 것입니다. 덕분에 어디서나 동일한 환경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죠.

컨테이너 기술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도구 중 하나가 '도커(Docker)'인데, 쿠버네티스는 이 도커와 같은 컨테이너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플랫폼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.




쿠버네티스의 핵심 개념들

1. Pod(파드):
   - 쿠버네티스에서 가장 작은 배포 단위입니다. 하나의 파드는 하나 이상의 컨테이너를 포함할 수 있으며, 이 컨테이너들은 같은 네트워크 네임스페이스를 공유합니다. 쉽게 말해, 파드는 쿠버네티스가 관리하는 컨테이너들의 묶음이라고 할 수 있습니다.
   
2. Service(서비스):
   - 파드들은 언제든지 생성되고 삭제될 수 있습니다. 그러나 클라이언트가 애플리케이션에 접근할 때 파드의 IP가 계속 바뀌면 접근이 어려워지겠죠? 쿠버네티스의 서비스는 이러한 문제를 해결하기 위해 파드들의 고정된 네트워크 엔드포인트를 제공합니다. 덕분에 클라이언트는 서비스의 IP를 통해 언제든지 파드에 접근할 수 있습니다.

3. Deployment(디플로이먼트):
   - 디플로이먼트는 파드와 그 파드들이 동작하는 방식을 관리합니다. 예를 들어, 애플리케이션을 새로운 버전으로 업데이트하고 싶다면, 디플로이먼트를 사용해 새로운 버전의 파드를 생성하고, 이전 버전의 파드를 제거할 수 있습니다. 이 과정에서 서비스에 끊김이 없도록 순차적으로 작업이 진행됩니다.

4. ReplicaSet(레플리카셋):
   - 레플리카셋은 동일한 파드를 여러 개 유지하는 역할을 합니다. 예를 들어, 애플리케이션이 항상 3개의 파드로 실행되기를 원한다면, 레플리카셋을 사용해 언제나 3개의 파드가 유지되도록 할 수 있습니다. 만약 하나의 파드가 문제가 생겨 종료된다면, 레플리카셋은 즉시 새로운 파드를 생성해 3개의 파드가 유지되도록 보장합니다.

5. Node(노드):
   - 노드는 실제로 애플리케이션을 실행하는 물리적 혹은 가상 머신입니다. 쿠버네티스 클러스터는 여러 개의 노드로 구성될 수 있으며, 각 노드는 파드들이 배포되어 실행되는 장소입니다.

6. Cluster(클러스터):
   - 클러스터는 쿠버네티스의 모든 구성 요소를 포함하는 전체적인 시스템을 의미합니다. 즉, 여러 노드가 모여 하나의 클러스터를 구성하며, 이 클러스터는 애플리케이션의 배포, 확장, 관리 등을 수행합니다.




쿠버네티스의 주요 기능

1. 자동화된 롤아웃 및 롤백:
   - 애플리케이션 업데이트가 필요할 때, 쿠버네티스는 새로운 버전을 배포하고, 기존 버전을 점진적으로 대체합니다. 만약 문제가 발생하면, 쿠버네티스는 자동으로 이전 안정된 버전으로 롤백할 수 있습니다.

2. 자동화된 자원 관리:
   - 쿠버네티스는 각 파드에 필요한 리소스를 자동으로 할당하고, 전체 시스템이 최적으로 운영되도록 조정합니다. 예를 들어, 특정 파드가 과부하 상태라면, 쿠버네티스는 자원을 더 할당하거나 파드를 확장해서 문제를 해결합니다.

3. 셀프 힐링(Self-Healing):
   - 파드가 실패하거나 응답하지 않을 경우, 쿠버네티스는 자동으로 해당 파드를 종료하고 새로운 파드를 생성합니다. 이를 통해 서비스가 항상 가용 상태를 유지할 수 있도록 합니다.

4. 서비스 디스커버리 및 로드 밸런싱:
   - 쿠버네티스는 자동으로 애플리케이션이 네트워크 상에서 인식되고, 각 파드로 트래픽이 고르게 분배되도록 관리합니다. 이를 통해 트래픽이 특정 파드에 몰려서 발생하는 문제를 방지할 수 있습니다.




쿠버네티스가 가져다주는 이점

1. 유연성: 쿠버네티스를 사용하면 애플리케이션을 어디서나 배포할 수 있습니다. 온프레미스 데이터센터에서든, 클라우드에서든, 또는 하이브리드 환경에서든 자유롭게 선택이 가능합니다.

2. 비용 절감: 필요할 때만 자원을 사용하고, 사용하지 않을 때는 자원을 줄일 수 있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.

3. 확장성: 사용자가 급증할 경우, 쿠버네티스는 자동으로 파드를 확장해 트래픽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. 반대로 사용자가 줄어들면, 파드를 줄여 리소스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.

4. 높은 가용성: 쿠버네티스는 애플리케이션이 항상 가용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. 예를 들어, 자동 복구 기능으로 시스템 장애 발생 시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.




쿠버네티스를 활용하는 기업들

 

구글, 우버, AWS 로고


. 예를 들어, '구글'은 자사의 모든 서비스를 쿠버네티스로 관리하고 있습니다. 또한, '우버(Uber)'는 수많은 드라이버와 승객 간의 실시간 매칭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쿠버네티스를 사용하고 있으며, '아마존(AWS)'도 쿠버네티스를 기반으로 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. 이러한 예시들처럼 쿠버네티스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.




쿠버네티스는 현대의 복잡한 IT 인프라를 관리하는 데 있어 매우 중요한 도구입니다. 이 기술을 이해하고 활용한다면, 효율적이고 안정적인 애플리케이션 운영이 가능해질 것입니다. 쿠버네티스는 처음에는 조금 복잡하게 느껴질 수 있지만, 하나씩 이해하다 보면 그 강력함과 유연성을 알게 될 거예요.